“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관가 블로그] 수습사무관 선호도 ‘기재부의 굴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올 재경직 ‘톱3’ 기재부 외면… 공정위 희망자 쇄도와 대조적

기획재정부 직원들은 공직자들 사이에서도 자부심이 대단하기로 소문나 있습니다. 기재부는 우리 경제를 지휘하는 사령탑이면서 각 부처의 자금줄(예산)을 움켜쥐고 있습니다. 당연히 행정고시 재경직렬 공무원 중에서도 단연 성적 최우수자들이 기재부에 지원해 왔습니다. 그런데 다음달 정식 배치될 신입 사무관들의 희망사항은 좀 다른 것 같습니다.

8일 인사혁신처 등 정부부처에 따르면 최근 신임관리자과정 연수를 마친 수습 사무관(행시 58회 중심) 330명은 자신들이 일하기를 원하는 부처를 적어 냈습니다. 이 중 재경직은 74명입니다. 행시 성적을 포함한 연수원 종합성적 1등을 차지한 재경직 A(여) 사무관은 행정자치부를 지원했습니다. 재경직 1등이 재경직렬의 핵심이라 불리는 기재부나 금융위원회 등이 아닌 일반행정직렬이 주로 가는 행자부에 지원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A 사무관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습을 하면서 지방재정에 관심이 많아졌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행자부가 서울에 있다는 눈에 띄는 장점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경직 2, 3, 5등은 모두 공정거래위원회에 지원했습니다. 특히 공정위는 5명 내외 선발에 성적 상위 20명 가운데 7명(35%)이 몰려 일찌감치 정원을 초과했습니다. ‘톱 3’에 기재부 희망자는 없었습니다.

4등까지 내려가서야 기재부 지원자가 나왔습니다. 서울에 있어 인기몰이를 했던 금융위도 8위로 밀렸습니다. 기재부 공무원들은 행자부보다 세종시에 있는 공정위에 밀린 게 더 굴욕적이라는 반응입니다.

공정위가 ‘경제검찰’이란 업무 특수성이 있고 은퇴 후 재취업 등의 장점이 부각된 반면 기재부와 금융위는 인사적체에 치열한 내부 경쟁, 요직 발령이 어렵다는 등 다양한 해석이 들립니다. 성적에 얽매이기보다 여유롭게 내가 하고 싶은 업무를 하겠다는 젊은 사무관들의 소신 지원이 많았다는 전언입니다.

면접이 끝나면 성적, 면접, 업무적합성 등을 고려한 최종 배치 결과가 오는 25일 나옵니다. 선택권을 가진 부처의 결정에 따라 사무관들의 희망부처는 바뀔 수 있지만 “여기서 떨어지면 기재부”라는 신입 사무관들의 말 속에 담긴 변화의 의미를 헤아려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6-03-0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