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장애인 조정경기대회 대구대서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국 장애인 조정경기대회가 대구대학교에서 열린다.

대구대는 대한장애인조정연맹과 공동으로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경북 경산캠퍼스 검도관과 문천저수지 조정경기장에서 ‘제12회 대구대학교 총장배 전국장애인조정경기대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2005년에 시작된 이 대회는 대학에서 진행하는 전국 유일의 장애인 조정대회다.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온 200여명의 장애인 조정선수들이 14개 종목(세부종목 23개)에 참가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룬다. 2016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장애인 올림픽 남녀 국가대표로 선발된 박준하(AS, 남자 싱글스컬)와 김세정(AS, 여자 싱글스컬) 등도 출전한다.


지난해 대구대에서 열린 장애인 조정경기대회.
대구대 제공

참가 종목은 장애유형에 따라 나뉜다. 시각 장애인과 지적 장애인은 실내 경기장에서 개인전(학생부, 일반부)과 단체전 경기를 치른다. 이와 함께 신인선수부와 비장애부 경기도 함께 열린다. 실내조정 경기는 겨울철 실내 트레이닝용으로 고안된 실내조정기구를 이용해 기록을 겨루게 되며, 학생부 개인전과 신인선수부는 500m, 그 외 경기는 1000m로 진행된다.

지체 장애인은 수상 경기장에서 1000m 경기를 치른다. 종목은 사용 가능한 신체 부위에 따라 다리, 몸통, 팔을 사용하는 LTA, 몸통과 팔을 사용하는 TA, 팔을 사용하는 AS 등으로 구분된다. 29일에는 참가선수들이 사전 적응훈련과 예선전, 대표자 회의, 만찬 등을 갖고, 30일에는 종목별 실내 및 수상경기와 개·폐회식 등이 진행할 예정이다.

홍덕률 대구대 총장은 “개교 60주년이란 뜻 깊은 해에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장애인 지원시설을 갖춘 대구대에서 전국 장애인 조정대회를 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대회가 장애인 수상스포츠 발전과 장애인 체육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 조정은 2002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서 시범종목으로 시작돼 2008년 베이징올림픽 대회 때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제1회 전국장애인 조정대회가 대구대에서 처음 개최됐고, 2006년 6월 대한장애인조정연맹이 창설되면서 빠르게 보급되기 시작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