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로, 맞춤 복지 강화 나선다… 모든 동에 간호사 2명씩 배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확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2014년 65세 이상 노인의 빈곤율은 47.2%다. 노인 2명 중 1명이 여전히 빈곤에 시달린다는 말이다. 서울 구로구가 노인을 포함한 복지서비스 강화를 서두르는 이유다.


서울 구로구 구로2동 주민센터의 방문간호사와 복지플래너가 올해 65세 된 어르신 집을 방문해 건강 상태 등을 상담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구로구가 오는 7월부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을 15곳 전 동으로 확대한다. 지난해에는 시범 운영 지역으로 선정된 구로2동, 개봉1동에서만 방문간호사, 복지플래너, 복지상담전문관이 주민들의 복지를 전담마크했다. 다른 13곳은 2007년부터 배치된 방문간호사 1명에게만 의지해 왔다. 구로구는 사업 확대와 함께 68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하고 동 주민센터 조직도 1개 팀을 증설했다.

복지플래너는 65세 이상 노인을 포함해 영유아, 빈곤가정 등을 대상으로 욕구 심층상담,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를 안내한다. 방문간호사는 대상별 맞춤형 건강관리를 맡게 된다.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두 사람과 달리 복지상담전문관은 주민센터 방문자를 대상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의 혜택 등을 알려준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는 주민들이 참여하고 운영하는 마을공동체의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구로구는 사업 시행에 앞서 구로2, 개봉1동을 제외한 전 동을 순회하며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취지와 핵심사업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보편적인 복지서비스 지원이라는 취지에 맞게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잘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6-1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