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첨단 사물인터넷(loT) 기술을 접목한 무인대여 공유 자전거 시스템을 ‘민간 사업자 운영방식’으로 다음 달 도입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반면 국내에서는 고양, 과천, 부천, 시흥, 안산 이천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자체 예산으로 공공자전거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안산시의 경우 자전거 1대당 55만원을 지출했으며, 도킹스테이션 등 최초 설치비용만 35억원을 투자했다. 연평균 운영비는 19억원에 이른다.
수원시 역시 당초에는 혈세로 설비투자와 관리운영까지 도맡으려다 공유 자전거 시스템으로 전환했다. 수원시는 이 같은 정책 전환으로 공공자전거 3000대 기준 초기시설 구축비 57억원과 연간 운영비 17억원 등 모두 74억원을 절감했다. 민간사업자로부터 공급 대수에 따른 자전거 주차료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
사용 요금도 고양시 등 타 지자체의 공공자전거보다 40% 저렴하다. 고양시 등 공공자전거는 시간당 1000원, 수원시는 600원이다. 수원시는 민간사업자를 선정하는 대로 사용 요금 등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