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 첫 주
금강산 관광 중단 후 어려움 겪던 고성·속초·주문진 관광객 북적양양TG 이용 차량 5배 늘어 교통체증 심해… 대체 도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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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업소들도 밀려드는 관광객들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속초 설악동 인근의 한 펜션업주는 “양양고속도로 개통 소식이 알려지면서 2주 전부터 예약이 폭주했다”면서 “1980년대 이후 수학여행 학생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쇠락의 길을 걷던 설악동 관광경기가 이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다시 살아나기만을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속초~삼척을 잇는 동해고속도로와 7번 국도 등으로 이어지면서 강릉 주문진까지 관광경기가 살아나고 있다. 주말마다 주문진 어항에는 관광객들로 북적이지만 지난 주말에는 더 많이 찾아 인산인해를 이뤘다. 주말 동안 서울에서 가족들과 주문진을 찾은 조영란(58·여)씨는 “평소 영동고속도로로 고향 강릉을 찾았지만 새로운 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해 주문진을 찾았다”면서 “서울에서 가까워져서 앞으로 고향을 더 자주 찾을 것 같다”고 즐거워했다.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이후 첫 주말인 지난 1일 양양톨게이트를 빠져나온 차량은 1만 2000여대로 동해고속도로만 있을 때의 2500여대보다 5배가량 늘었다. 양양톨게이트를 빠져나온 차량들이 7번 국도를 이용해 속초 방면으로 이동하면서 이 구간에 있는 낙산, 설악, 정암리 해수욕장 등에는 평소보다 30%가량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서울~양양고속도로는 개통 첫날에만 34만대의 차량이 몰려 교통체증을 빚고 터널사고 위험 등이 불거지는 등 문제점도 드러났다. 서울~춘천 구간은 양양까지 완전 개통으로 지·정체가 더 극심해졌다. 장인기 강원도 국가도로철도계장은 “고속도로에서 국도와 지방도로를 연계하는 도로망이 빠른 시일 내에 이어지고 용역에 들어간 제2경춘고속도로 건설이 조기에 추진되면 지금과 같은 극심한 지·정체 현상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7-07-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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