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기종 ‘EC225’서 이름 바뀐 ‘H225’ 예정대로 내년 2월 2대 추가 인수하기로
노르웨이·스코틀랜드 추락 잇따라 논란“정밀조사 결과 나올 때까진 그대로 진행”
소방청이 지난달 31일 독도 인근에서 추락한 소방헬기와 같은 기종의 수송헬기를 내년 초 들여오겠다는 계획을 고수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앞서 노르웨이 등에서도 추락 사고를 일으키며 기체 안정성이 도마에 올랐던 적 있는 기종임에도 소방청은 국토교통부의 정밀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획을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이다.
3일 소방청에 따르면 독도 해상 추락 헬기는 프랑스 에어버스헬리콥터스(옛 유로콥터)사의 ‘EC225’ 종이다. 2008년과 2016년에 각각 1대씩 총 2대를 국내에 도입해서 운영 중이다. 사고 헬기는 이 중 2016년 도입한 것으로 지난 6월 말까지 690차례 운항했다. 자체중량 6840㎏으로 최대 탑승 인원은 28명이다.
문제는 소방청이 이름만 바뀐 같은 기종의 수송헬기 ‘H225’ 2대를 내년 2월쯤 추가로 들여올 예정이라는 것이다. 2017년 9월 구매계약을 체결해 예산은 961억원 정도가 들었다. 그러나 이 기종은 독도 추락 이전에도 과거 유럽에서 기체 결함으로 인한 수차례 사고를 일으켰다. 2016년 4월 노르웨이 해상에서 EC225의 프로펠러가 본체에서 분리되면서 탑승자 13명이 전원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다. 소방청이 같은 해 해당 기종을 국내로 들여온 지 한 달 만에 일어난 사고다. 2009년 4월 스코틀랜드에서도 프로펠러가 떨어져 추락 사고가 발생하는 등 말썽이 끊이지 않았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조사 중이지만 전문가들은 이번 독도 사고도 기체 결함이 원인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륙 2~3분 만에 헬기가 추락한 점, 사고가 날 정도로 날씨가 나빴다면 상식적으로 헬기를 띄우지 않았을 거란 점 등이 판단 근거다. 특히 사고 당시 헬기의 침몰을 방지하는 부유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체 결함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 그런데도 소방청의 입장은 요지부동이다. 사고 기종 추가 도입 논란에 대해 소방청 관계자는 “대형헬기는 선택의 폭이 크지 않고 도입 목적에 맞는 기종 중 입찰한 것은 EC225가 유일했다”고 궁색한 답변을 내놨다.
사고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완성 단계에 접어든 헬기 구매계약을 소방청이 단독으로 철회하는 데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소방청 관계자는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는 1~2달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해당 기종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결과가 나오면 그때 가서 (소방헬기 도입 여부 등을) 상식적인 선에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9-11-04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