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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훈대상자 정부 지원 서비스 한눈에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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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보훈처 ‘나만의 예우’ 시범운영…보훈처 누리집서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인근 민간건물에 마련된 임시 행정안전부 청사
연합뉴스
국가보훈대상자가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각종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국가보훈처와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개인 맞춤형 보훈 서비스 ‘나만의 예우’ 시스템을 통해서다. 이달 말까지 시범 운영을 마친 뒤 다음달부터 본격 운영된다.

17일 보훈처 등에 따르면 ‘나만의 예우’는 디지털 정부 혁신 차원에서 운영하는 ‘범정부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의 하나로, 보훈 대상자에게 본인이 제공받을 수 있는 관련 서비스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보훈처 누리집(www.mpva.go.kr) ‘나만의 예우’ 코너에서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는 보훈급여금과 교육, 취업, 의료, 생활 지원 등 보훈법령을 통한 혜택(46종) 및 수송시설 이용 지원, 각종 요금 감면, 수수료 면제 등 다른 법령에 의한 지원책(37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정부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 24’ 시스템과 연계해 온라인 민원 신청도 가능하다. 전기·난방·가스·이동통신 등 공공요금 4종의 감면 신청 및 결과를 안내받을 수 있다. 참전유공자 확인서·보훈대상자 확인서·5·18 민주유공자 확인 신청·생업지원 대상자 증명·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확인서 등 민원서류 11종을 즉시 발급 가능하다.

행안부는 시범 운영을 통해 오류 개선, 불편사항 의견 반영 등의 절차를 거친 뒤 본격 서비스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중앙정부가 제공하는 지원뿐 아니라 지자체의 보훈 관련 서비스도 한눈에 확인해 지원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6-1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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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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