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분 좋은 문화도시 도봉, 달라질 미래 기대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4차 예비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주민·전문가들과 다양한 콘텐츠 개발


이동진 도봉구청장

“문화도시 도봉의 모습 기대하세요.”

함석헌 기념관(2015년 개관), 둘리뮤지엄(2015년), 플랫폼창동61(2016년) 평화문화진지(2017년) 등 지역의 다양한 문화자원 발굴에 앞장서온 서울 도봉구가 제4차 (예비)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하고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사업이다. 내년까지 모두 30개 문화도시를 선정한다. 첫해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되고 1년간의 활동을 바탕으로 심의를 받아 ‘법정 문화도시’로 최종 선정되면 5년에 걸쳐 최대 200억원이 투입된다.

‘기분 좋은 문화도시 도봉’을 정책 브랜드로 삼은 도봉구는 2017년 도봉문화재단을 설립하고 2019년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을 벌였다. 또한 협치 도봉 포럼을 전개하는 등 문화 외연을 넓혀왔다.

특히 지난해 6월에는 주민 거버넌스인 문화도시 추진단을 결성하고, 재단 내 문화도시 조성 사무 전담 조직인 ‘문화도시 사무국’도 구축했다.

문화도시 추진단은 문화도시 사무국이 운영하는 ‘씨알방학간’에 거점을 둔다. 씨알방학간은 문화도시 기획전시를 비롯해 추진단 및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의 중심이 되고 있다. 주민 의견도 수렴한다. 지난 5월에는 주민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였고 지역 예술인들을 모집해 주민 심층 면접도 진행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연말까지 계속된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문화도시 사업에 더 많은 주민이 뜻을 함께해 주길 바라며, 앞으로 무수한 가능성을 가진 개인으로부터 시작한 우리 지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얘기를 의미 있게 보여 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7-2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