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 ‘똑똑똑 돌봄단’ 엄지척… 2년 연속 우수행정 우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독창성·효율성 등 충족… 우수사례 선정
오승록 “복지서비스 문턱 낮추는 데 도움”

서울 노원구의 똑똑똑 돌봄단 단원들이 대상 가구 아동과 함께 약국을 방문하고 있다.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의 ‘똑똑똑 돌봄단’이 2021년 전반기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에서 2년 연속 우수상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구는 지난해엔 ‘노원형 복지자원 전달체계 구축’으로 같은 상을 탔다.

우수 행정 및 정책 사례 선발대회는 국가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행정이나 정책의 성공 사례를 선발, 홍보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와 한국거버넌스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전반기 공모엔 중앙부처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에서 추진한 총 7사업 78건이 접수됐다.

노원 똑똑똑 돌봄단은 2차에 걸친 심사에서 독창성과 효율성, 대응성, 성과, 지속가능성 등 선발 기준들을 충족시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돌봄단은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돌봄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소득층 1인 가구 및 한부모가구 등을 대상으로 기존 공공 및 민간 돌봄서비스 사업에서 제외된 6215가구를 발굴, 지역 주민들로 선발한 200명이 전문 교육을 받아 시행한 돌봄서비스다.

지난 4월엔 상계3·4동 돌봄단이 대상자 안부통화 중 평소 상태와 미묘한 차이를 느끼고 현장을 방문한 결과 뇌신경 질환이 의심돼 즉시 의료 서비스와 연계했다. 지난 7월엔 중계2·3동 돌봄단이 집안에 있으면서도 응답이 없는 대상자 집을 방문해 의식을 잃은 주민의 생명을 구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복지서비스 문턱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노원 똑똑똑 돌봄단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먼저 다가가는 복지, 촘촘한 노원형 복지 체계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8-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