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로 12년간 매니페스토 대회 연속 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반부패·청렴 권익 개선분야 최우수상
청렴인증제·구민감사 옴부즈맨 인정


이성(가운데) 구로구청장이 ‘2021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 사례 경진대회’ 반부패·청렴 권익 개선 분야에서 수상한 뒤 구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서울 구로구가 이성 구청장이 취임한 2010년부터 매니페스토 경진대회에서 12년 연속 수상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구 관계자는 “구로구가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반부패·청렴 권익 개선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구는 앞서 지난 12년간 청렴·일자리·공약 이행·도시재생·청년 문제 해소·지역 문화 활성화·마을 자치 등 각 분야에서 우수상과 최우수상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와 인천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이번 대회는 반부패·청렴 및 권익 개선, 일자리 및 소득불균형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등 7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구는 ‘청렴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영예를 안았다. 개인·부서별 일정 기준 목표 달성 시 인증하는 ‘청렴 인증제’부터 단 한 건의 비리도 용납하지 않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 직원들의 청렴 의식을 높이기 위한 정기 교육 등의 정책을 펼쳐 왔다. 또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구청장까지 감사할 수 있는 구민 감사 옴부즈맨 제도를 신설했다.

구의 이런 노력은 이 구청장의 솔선수범에서 비롯됐다. 이 구청장은 2010년 취임 직후 기존 108㎡였던 집무실을 3분의1 크기인 34㎡로 축소했다. 전임 구청장이 타던 대형 관용 차량을 새 차로 바꾸지 않고 7년을 더 탄 뒤 잦은 고장으로 교체가 불가피해지자 준중형급의 전기차로 교체하기도 했다.

이 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주민과 공직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 도시 구로’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9-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