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단골 가게 만들고, 천연 재료로 손맛… 방이동 상권 키우는 송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생활상권 육성사업지 선정
주민 생활 접목해 홍보·소비 활성화

서울 송파구의 방이동 생활상권 활성화 사업 가운데 하나인 ‘방이동 커뮤니티스토어’.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는 지난달 30일 방이동 일대가 ‘서울시 생활상권 육성사업지’에 최종 선정되면서 2024년까지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도보 10분 거리에서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생활상권’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살리기 사업을 진행한다. 구 관계자는 “이미 상권이 발달돼 있는 지역으로의 소비 이탈을 막고, 주민과 상인들 간의 지역공동체 의식을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구는 지난해 ‘생활상권 육성사업지’로 선정된 가락동 일대를 활성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과 상인이 함께 동네 의제를 발굴해 해결해나가는 ‘함께가게’, 거점형 커뮤니티 공간인 ‘별별팩토리’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구는 가락동 생활상권 관련 사업에 대한 주민과 상인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이번에 선정된 방이동 육성사업지와 가락동 육성사업지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방이동 생활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주민 생활서비스를 접목해 주민-상인 단골 관계를 만드는 ‘커뮤니티스토어’, 천연 재료를 사용해 맛을 내는 ‘손수가게’, 상권 홍보 및 소비 활성화 위한 다양한 육성 사업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주민, 소상공인, 각종 단체 등 지역경제의 다양한 경제주체가 함께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일상회복 단계에 맞춰 소상공인 경영 안정에 전력을 다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21-11-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