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동휠체어 운전연습장 만든 관악, 복지부 최우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관악구가 지난 14일 열린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장애인복지사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가운데 박준희(왼쪽 네 번째) 구청장과 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관악구 제공

전국 최초로 전동휠체어 전용 운전연습장을 설치하는 등 최근 복지 패러다임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온 서울 관악구가 보건복지부 최우수상을 받았다.

관악구는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장애인복지사업 평가’에서 서울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평가는 장애인복지를 위해 노력한 지자체의 성과를 살피고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매년 진행된다. 구는 ‘장애인의 더 나은 삶을 책임지는 포용 도시 관악’이란 목표를 세우고 선도적인 장애인 복지 정책을 추진해왔다. 지역 특성과 장애인의 욕구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관악구는 설명했다. 특히 전국 최초 전동휠체어 전용 운전연습장 설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홀몸 장애인 통합 돌봄, 휠체어 이용 장애인 차량 이용비 지원 등 수요자 중심 서비스가 주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됐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앞으로도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다름없이 건강하고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 이웃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며 ‘더불어 으뜸 복지도시 관악’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12-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