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안부 전화에 반응 없어 담당 공무원이 대상자 방문
문틈으로 들리는 신음에 강제로 문 개방 후 119 신고
이 시스템은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 대상자가 위험에 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I가 자동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전화를 걸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한다. 위기 신호가 감지되면 복지 담당 직원에게 전달된다.
지난 28일 석관동주민센터 직원은 한 주민이 AI 안부 전화에 응답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직접 주민의 집을 찾았다. 대상 주민의 이름을 수차례에 걸쳐 부르며 문을 두드렸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직원은 작은 단서라도 얻기 위해 창문 틈으로 귀를 기울였고 찰나에 들린 작은 소리가 주민의 신음이라고 확신하고 강제로 문을 열었다. 집 안에 들어가 주방에 쓰러져 있는 주민을 발견했고 즉시 119에 신고했다.
발견한 주민은 홀로 사는 어르신으로 급성 뇌졸중에 의해 온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였다. 다행히 현장에 도착한 구조대원에 의해 안전하게 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었다.
조희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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