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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문화공간·관광단지·바람숲길… 철도 폐선부지 ‘눈부신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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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활력 불어넣기 총력전

진주, 철도문화공원 준공 등 결실
단양, 체류형 관광시설 개발 가속
경주, 상업공간·자전거길 밑그림
옥천, 민관협의체 꾸려 활용 고민
“매입비용 막대… 재정 지원 필요”

옛 철도시설 등을 활용해 만든 경남 진주시 철도문화공원 모습.
진주시 제공
철도 선로 직선·복선화나 새 철길이 개통되면서 기존 역사와 선로 폐쇄가 잦아지자 전국 지자체들이 활용 방안 마련에 힘쓰고 있다. 레일바이크 등 익히 알려진 방식은 물론 복합문화공간이나 관광단지로 개발해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으려 한다.

경남 진주시는 1일 ‘옛 진주역 철도부지 재생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업은 2012년 진주역이 가좌동으로 이전한 후 방치됐던 폐선부지 14만 1243㎡를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만들고자 2019년부터 시작됐다. 2022년 옛 진주역 사거리 광장, 소망의 거리, 일호광장 진주역이 개관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4만 2000㎡ 철도부지와 차량정비고 등을 활용한 철도문화공원이 준공했다.

1984년 개관한 현 국립진주박물관을 옛 진주역 철도부지로 이전하려는 사업도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공립전문과학관 건립, 근린공원 조성 사업 등도 있다. 시는 모든 사업이 마무리되면 원도심의 문화예술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 단양에서는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출범 1호 사업 선정을 바탕으로 단양역 폐철도 부지와 주변 관광시설을 연계한 체류형 관광시설 개발이 추진된다. 1133억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다. 단양역 일대 5만여㎡에는 152실 규모 호텔과 1㎞ 길이 케이블카 등이 조성된다. 정부는 복합관광단지가 들어서면 연 관광객 98만명이 유입되리라 봤다.

경북 경주시는 폐역 17곳과 폐철도 80.3㎞ 부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지난해 개발 밑그림을 내놨다. 도심과 가까운 7개 폐역은 복합·상업·행정·주거공간 등으로 조성하고, 10개 폐역은 지역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향이다. 폐선은 도시바람숲길, 자전거 도로 등으로 개발한다는 내용도 있다.

충북 옥천군은 옥천읍 대천~삼청리 구간 폐선로 철거와 부지 활용 방안을 찾고자 최근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 선로를 뜯어내면 16만 2000㎡ 터가 생기는데, 군은 이 땅 활용방안과 폐터널 존치 여부 등을 고민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전국 폐철도 부지는 3120만㎡에 이른다. 지자체는 폐선부지를 활용해 관광 활성화, 원도심 공동화 방지 등 효과를 바라보나 막대한 부지 매입비가 걸림돌이다. 경주만 해도 부지 매입비만 2091억원으로 추산됐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폐역사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소유권 확보가 핵심인데, 열악한 지방재정 여건상 쉽지 않다”며 “정부 재정 지원이나 장기사용 허가, 사용료 감면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진주 이창언 기자
2024-04-0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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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