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임영석)은 2025년 11월 3일(월)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과 소통 중심의 리더십 강화를 위해 '중간관리자 소통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하였다.
이번 교육은 갑질 예방과 건강한 직장 내 관계 형성 등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목표로, 중간관리자 20명을 대상으로 실천형 참여교육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교육은 5명씩 한 조로 편성하여 '롤플레이(Role Play)'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실제 직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통 문제나 갈등 상황을 재현하였다. 특히, 개인별로 전문가와 1:1 맞춤형 롤플레이를 수행하고, 해당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하여 이후 조별 세션에서 함께 시청·분석하는 방식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중간관리자들은 자신의 의사소통 방식과 리더십 스타일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전문가의 피드백과 동료의 의견을 토대로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국립수목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 상호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청렴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국립수목원 임영석 원장은 "조직 내 중간관리자는 구성원 간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며, "앞으로도 갑질 예방과 청렴윤리 확산을 위해 실효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