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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칼럼] 국가시험도 행정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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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시험. 정말 딱딱하고 경직된 느낌을 주는 단어다.‘시험’이 주는 인상도 껄끄러운데, 그것도 민간기업체 입사시험도 아닌 국가고시라니 오죽할까 싶다. 일부 민간기업체 입사시험은 자신의 회사를 알리면서도 훌륭한 인재를 뽑는 하나의 이벤트로까지 발전한 지 오래다.

국가시험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공급자(출제당국) 위주의 시험에서 수요자(수험생) 중심의 시험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다음달쯤 치러질 예정인 공인회계사 시험에서는 답안지를 작성하다 틀렸더라도 수정액으로 고쳐 쓰면 되도록 했다고 한다. 변리사 시험은 수험생들이 답안지 마킹을 하기 쉽도록 답안지 형태를 ‘●’에서 ‘|’로 바꿨다. 모두 수험생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엿보인다.

상당수의 국가고시가 창구 접수를 폐지하고 온라인 접수로 바꿔가고 있다. 원서를 자신의 손으로 직접 접수해야 안심하는 수험생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버스나 지하철 타고 원서접수하느라 하루를 낭비했다며 원성을 높이는 수험생이 더 많았다.

이처럼 시험제도 및 방법이 바뀌는 이유는 간단하다. 출제당국 담당자의 설명을 들어보자.

“예전에는 국가시험을 국가가 수험생들에게 베푸는 일종의 시혜로 생각했다. 우리 시험제도가 맘에 들지 않으면 안 보면 그만 아니냐는 식이었다. 그러나 지금 공무원들은 국가고시를 국민들에 대한 행정서비스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불만이 있으면 당연히 고쳐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 당국자의 설명처럼 국가시험도 분명 행정서비스다. 무료도 아닌 상당액을 지불하고 받는 행정서비스다. 공문서를 떼기 위해 행정기관에 2만∼3만원을 냈는데도 엉뚱한 공문서를 받고 참을 국민이 있을까.

요즘 변리사 시험 원서접수가 한창이다. 앞으로도 국가시험 일정은 연말까지 빽빽하다. 출제당국에도 변화의 바람이 부는 만큼 수험생들도 현 시험제도의 개선점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보면 어떨까. 후배들을 위해.

chungsi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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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