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충용)는 최근 관철동(종각)부터 숭인동 로터리까지 이어지는 14만 6700평을 ‘종로·청계 관광특구’로 지정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했다고 12일 밝혔다.
●관광객 많아도 관광수입은 부족
서울 한가운데 자리잡은 종로구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고궁·박물관·인사동 등 각종 역사·문화 체험공간이 많아 매년 평균 200만명 이상의 외국 관광객들이 찾는다.
하지만 관광객들을 위한 쇼핑·식당가 등이 부족해 지역경제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형편이다. 동별로 특화된 산업과 시장이 있지만 홍보부족 등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구는 복원되는 청계천에 사활을 걸고 특구 추진에 나섰다. 특구신청을 위해 구는 2003년과 지난해 두 차례 세종대학교에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지난 3∼5월에는 주민의견 수렴 및 열람공고를 통해 지역주민·상인들의 의견을 모았다.
●중저가·재래시장 위주 전략
구는 신청지를 7개 구간으로 나누고 기존 상권에 맞춰 특화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 주력상품도 중저가 소품·생활용품으로 맞출 계획이다. 광장시장·동대문시장 등 재래시장 구석구석을 외국인 관광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두거나 별도 체험코스를 마련한다. 예지동 귀금속상가나 창신동 문구상가 등 이 지역 전문상가도 시설개선·정비에 나선다.
김 구청장은 “청계천이 복원된 뒤에도 주변지역이 낙후된 상태로 머물러 있어서는 복원사업까지 퇴색할 우려가 크다.”면서 “여기에다 기존의 낙후지역이라는 이미지를 씻음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차원에서 특구신청이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구신청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각종 규제가 풀려 지금은 특구로 지정되더라도 정부지원 등 혜택은 없다.”면서도 “광고·홍보물에 특구라는 표기를 해 상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특구 기준에 대체로 부합되기 때문에 특구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관광특구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지역내 외국인 관광객 방문 실적이 연간 10만명을 넘고 쇼핑·상가·오락·숙박·공공 편익시설·관광안내시설 등을 갖춰야 한다. 문화관광부에서 지정해오던 특구지정 업무는 지난 4월부터 각 광역자치단체가 맡게 됐다.
고금석기자 kskoh@seoul.co.kr
2005-6-13 0:0: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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