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지구는 아파트 1만 4000여가구를 비롯해 모두 1만 6670가구가 들어서는 신도시로 인구 5만 1000명을 수용한다. 아파트는 내년에 모두 입주할 예정이다. 다른 신도시와 달리 분양·입주가 거의 동시에 이뤄져 수도권 최대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곳곳에 공원·경전철 3개역 들어서
동백지구 아파트 용적률은 170%이다. 분당·일산 신도시의 용적률 200%와 비교하면 매우 낮다. 아파트 동간 거리가 넓은데다 대부분의 단지가 주차장을 지하에 배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중앙공원과 곳곳에 실개천, 녹지 공간을 만들어 놓았다. 신도시 전체에 25만여평의 공원이 조성된다.
입주 초기에는 전철이 없는 것이 흠이지만 공사 중인 간선도로가 완공되면 그런 대로 대중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백지구 개발 당시부터 간선 도로망 공사를 시작, 내년 2월 아파트 입주에 맞춰 주요 도로 공사가 끝난다.
분당에서 동백지구를 잇는 간선도로 역할을 할 죽전∼동백 4차로 도로가 완공을 앞두고 있는데, 이 도로를 이용하면 분당에서 동백까지 승용차로 10분 거리다. 동백∼삼막곡 6차로 도로 공사도 마무리 단계다. 내년 2월 개통 예정이다.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동백∼마성IC 연결도로도 설계를 마쳤다. 동백∼42번 국도를 연결하는 4차로 도로도 공사를 마치고 내년 2월 개통 예정이다. 동백∼갈곡 6차로 도로는 개통됐다.
대중교통 역할을 할 기흥 구갈역∼전대(에버랜드)를 잇는 경전철 공사는 지난 17일 첫 삽을 떴다.2009년 6월 개통될 예정이다. 동백지구에는 어정·동백·초당곡역 등 3개 역사가 들어선다.
입주에 맞춰 학교도 문을 연다. 상가는 당분간 단지 내 상가를 이용해야 할 판이다. 초대형 쇼핑몰 ‘쥬네브’가 내년 9월 공사를 끝내면 이마트, 롯데시네마, 패션 아웃렛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웃돈 수천만~1억원 형성
입주 전까지 분양권 전매가 금지돼 있어 거래는 아직 없다.2003년 분양 당시 30평형대 평당 분양가가 680만∼700만원.40평형대는 710만∼750만원이었다. 부득이하게 명의가 이전되는 경우 30평형대는 4000만원 정도,40평형대는 5000만∼1억원의 웃돈이 붙어 있다. 단독주택지도 웃돈이 붙었다.1층에 상가,2∼3층에 집을 지을 수 있는 이주자 택지(60∼70평)는 큰길가에 있으면 4억∼5억원을 넘는다. 이면도로에 붙은 단독택지도 1억∼2억원이 붙었다.2층 집을 지을 수 있는 협의양도인택지도 3000만∼8000만원의 웃돈이 형성됐다.
동백지구에서 어정역을 이용할 수 있는 단지는 프로방스, 일하이빌, 한라비발디, 서해그랑블 등이 전철역과 가까운 아파트라서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류찬희기자 chan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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