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신촌 청년푸드스토어’ 청년창업가 모집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원구, 광운대역 육교 캐노피 보강 공사 마무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이 안전 제일… 성북, 통학로 넓히고 덮개 설치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강동 ‘찾아가는 장애인인식개선교육’ 공감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즐겨요 New 스포츠] (8) 필라테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격렬하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도리어 움직임이 느려 “그까∼이꺼 무슨 운동이랴.”고 할 종목이 눈길과 발길을 붙드는 게 21세기 흐름이다.‘호흡+명상’도 운동인 세상이다.


요가와 비슷한 필라테스가 바로 그 대표선수 격이다.1900년대 초 독일인 조셉 필라티즈(Joseph Pilates·1880∼1967)가 창안했다. 병약한 아이들의 몸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였다.1차 세계대전 때에는 부상병들의 통증을 완화하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거듭났다. 어렵잖게 따라할 수 있다는 얘기다.

요가처럼 몸을 웅크리거나 허리를 깊숙이 숙여야 하는 어려운 자세는 그리 많지 않다. 반면 척추가 휜 환자나 자세교정을 위해 모델의 모습과 같이 허리를 곧추세우는 자세가 많다.

요가와 가장 큰 차이점은 호흡법에 있다. 요가에선 복식호흡을 많이 한다. 그러나 필라테스에선 가슴으로 짧게 호흡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근육 하나하나에 집중, 땀이 나도록 움직이는 근력운동이어서 살 빼는 데 효과가 그만이다. 주로 큰 근육을 쓰는 유산소 운동에 반해 잔 근육 하나하나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운동에서 소홀할 수 있는 모든 근육에 탄력을 준다.

따라서 오히려 날씬한 여성일수록 몸매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필라테스를 한다. 남성의 경우 여기에다 근육의 탄력을 강조하기 보다는 유연성에 무게가 실린다고 보면 된다.

필라테스의 기본은 집중력과 숨쉬기라는 점을 명심하라. 차렷 자세에서 파워하우스와 엉덩이, 다리가 만나는 부분의 근육을 조이며 곧게 서는 동작과 동작할 때마다 그 근육에 정신을 집중하고 파워하우스에 힘을 주고 가슴으로 짧게 호흡하는 게 기본동작이다.

필라테스에는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하기 때문에 또한 상상력 발휘도 빼놓을 수 없는 정신적 운동이다. 언뜻 떠올리기 쉽지 않지만 이 것이 매력이기도 하다. 몸의 움직임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동작마다 정확히 실행하는 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강사가 “배꼽이 등에 붙도록 해보라.”고 하면 그 모습을 그려보며 집중력을 높여 호흡하고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다.

필라테스를 배우려면 한국필라테스협회(www.pilateskorea.org), 필라테스연합회(www.pilates.ne.kr), 필라티즈코리아(www.pilates.co.kr), 대한필라테스협회(www.koreapilates.or.kr) 등을 통하면 된다. 따라하기가 쉬운 편이라고는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근력운동을 할 경우 큰 무리가 따를 가능성이 많다. 자격증을 갖춘 강사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은 다른 종목과 다르지 않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중랑 15개동 주민자치회 위원 514명 위촉

2년간 지역문제 발굴·해결 주도

강서 “전세사기 피해자 80% 회복 단계”

1250명 소유권 이전, 경·공매 개시 LH 피해주택 매입·소송비 지원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