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프리미엄 우유는 파스퇴르의 ‘내곁에 목장 유기농우유’로 900㎖에 무려 6900원이다.
일반 우유가 1ℓ에 1700∼1800원선인 가격대와 비교하면 4배 가량 비싸다. 유업계 관계자는 “이런 추세라면 조만간 1ℓ에 1만원 하는 우유도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프리미엄 우유는 소비자들이 먹을거리 안전에 대한 불신이 높은데다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기 때문에 형성되고 있다.
프리미엄 우유는 깨끗한 목장에서 원유를 생산, 관리한 유기농임을 내세우거나 선선함을 강조하고 있다. 일부는 뼈에 좋은 칼슘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주장한다.
최초로 유기농 인정을 받은 설목장의 ‘설목장우유’는 900㎖에 5300원, 자연이담의 ‘청정유기농우유’가 900㎖에 6500원, 이마트의 자체 라벨 상품인 ‘이플러스 숲골우유’는 1ℓ에 4200원에 나와 있다. 이어 ‘그날 짜서 그날 다 판다.’는 강성원우유는 1ℓ에 2850원, 온나라유통의 ‘다이아&골드우유’는 1ℓ에 2900원, 남양유업의 ‘뼈건강연구소 206’은 900㎖에 2200원에 나와 있다. 파스퇴르 관계자는 “프리미엄 우유의 경우 원유 생산량이 부족하고 업체들이 설비를 갖추는 데 상당한 비용이 들어 선뜻 투자하기 어렵다.”며 “시장 확대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