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 조형물 설치… 구정 소식도 상세히 소개
이 조형물은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를 역동적으로 표현하는 상징물로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예술품입니다.
조형물의 중간에는 LED판이 설치돼 시민들에게 각종 구정소식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간에는 레이저 빔 등 빛을 이용한 다양한 연출로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동대문패션타운은 우리가 알다시피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총 본산으로 하루 유동인구만 100만명, 연간 25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세계 최대의 ‘패션밸리’이며, 관광명소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2002년 5월 23일 중구에서 2번째 관광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럼 왜 사람들은 동대문패션타운으로 몰리는 것일까요.
그것은 최신 유행을 즐길 수 있고, 브랜드에서 볼 수 없었던 감각적인 상품들을 접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젊고 실력있는 디자이너들이 몰리기 시작하면서 동대문패션타운은 새로운 유행의 발신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곳에서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경험하고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한 상가에만도 1500여개 매장, 총 1만여명의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내는 상품들로 가득합니다. 한마디로 최신 유행을 맛볼 수 있는 멀티패션타운의 선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타와 밀리오레, 헬로에이피엠 등 소매 기능이 강한 대형 쇼핑몰들이 동대문패션타운의 축을 형성하면서 도매시장을 다니며 발품을 팔던 이전 쇼핑보다 편해졌고 가격정찰제, 반품 및 환불 등 서비스 개선을 통해 고객 접근이 용이해졌습니다.
●유행 선도·공연 활발·먹을거리 풍부…
이런 점을 감안해 보면 소비자들은 이제 동대문을 값 싼 제품을 사기 위한 것이 아닌 자신만의 독특한 감성을 충전하기 위해 찾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동대문패션타운이 단지 상품만을 구매하는 곳은 아닙니다. 매일 저녁에는 각종 공연이 활발하게 펼쳐지는 문화공간이기도 합니다. 대형 공연장이 아닌 간이무대에서 펼쳐지는 이 공연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스럽게 펼쳐지는 것이 특징이지요. 관객들도 아무런 부담없이 자연스럽게 볼 수 있고요.
동대문패션타운의 또 다른 맛은 바로 먹을거리가 풍부하다는 것이지요. 곳곳에 있는 포장마차와 음식점에서는 24시간 내내 영업을 하며 배고픈 사람들의 배를 든든이 채워주고 있습니다. 쇼핑과 공연감상을 끝낸 후 먹는 음식은 꿀맛과 다름없지요.
이제 동대문패션타운은 지난해 10월 복원 공사가 완공된 청계천과 인접해 서울시민들이 즐겨찾는 서울의 또다른 관광명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곳을 관내에 둔 중구 주민들은 정말 복이 많은 사람들입니다.
이상준 공보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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