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결과에 따라서는 동대구IC 재이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민자사업을 위해 한번 장소를 옮긴 요금소를 민원 때문에 제자리로 옮기는 것은 이례적이다.
그동안 건교부와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측은 동대구IC의 재이전은 예산낭비에다 행정불신을 초래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더구나 통행료도 인하해 주민부담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민자고속도로인 대구∼부산고속도로의 개통(1월25일)을 앞두고 예전의 경부고속도로상인 동구 신평동에서 신설 민자고속도로 구간인 동구 용계동으로 동대구IC를 옮긴 이후 대구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 왔다.
대구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시민들은 동대구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예전보다 통행료 300원(승용차 기준)을 더 낸다고 지적했다. 또 거리도 2.8㎞나 늘어나 기름값과 시간이 더 들어가는 것까지 계산하면 차량 1대당 1039원가량을 추가로 부담한다는 것.
이들은 이 때문에 동대구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하루 1만대(승용차 기준)로 볼 경우 대구시민들은 연간 75억 6280만원가량의 손실을 입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동대구IC 재이전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한국도로공사와 건교부, 신대구부산고속도로㈜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재이전을 요구했다. 또 국민고충처리위원회에 동대구IC와 관련한 민원을 제기했고, 고충위는 검토 결과 동대구IC의 원상복원이 가능한지를 따지는 용역을 실시하는 안을 중재안으로 제의한 것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받아들여진 것 같다.”며 “연구용역을 하면 지난해 동대구IC를 이전한 것이 부당하다는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06-8-11 0:0: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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