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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홍보 잣대는 국정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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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홍보업무 평가에서 신문과 방송 등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보고 듣는 언론매체보다 국정브리핑이나 한국정책방송(KTV)처럼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홍보매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13일 서울신문이 단독입수한 국정홍보처의 ‘2006년도 정책홍보 관리평가 매뉴얼’에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본말이 전도된 평가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매뉴얼에 따르면 각 부처에 대한 홍보업무 평가에서 브리핑·정책설명회, 언론출연·기고 등 대언론 홍보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100점 만점에 10점에 그쳤다. 지난해 15점에서 5점이나 축소된 것이다.

게다가 언론을 제외한 기타 홍보매체 활용도는 지난해 7점이었으나, 올해에는 아예 평가항목에서 제외됐다.

반면 국정브리핑에 대한 배점은 지난해 10점에서 올해 15점으로 확대됐다. 지난해 평가에서는 최대 1점 한도 내에서 반영됐던 KTV 활용도도 5점으로 크게 늘어났다.

정부정책 홍보를 위한 인터넷 서비스인 국정브리핑은 참여정부 출범 직후인 2003년 9월부터 국정홍보처가 운영하고 있다.KTV도 국정홍보처 산하 영상홍보원이 운영하는 유선방송으로, 지난 5월 기준 평균 시청률은 0.046%다. 다만 보도내용을 ▲오보 ▲악의적 보도 ▲건전 비판 ▲정보 전달 등 유형별로 분류해 과잉 대응 논란을 불러왔던 언론보도에 대한 수용·대응에 대한 평가는 26점에서 20점으로 배점이 줄었다. 이와 함께 정책홍보 성과 분야에서 기획홍보 비중은 10점에서 6점으로 줄인 대신, 기관간 협력홍보 성과(5점)에 대한 배점 기준을 신설했다.

올해 정부 홍보업무 평가항목은 ▲정책보도 수용·대응의 적절성(20점) ▲정책홍보 성과(18점) ▲국정브리핑(15점) ▲홍보체계의 적정성(13점) ▲정책고객 서비스 및 만족도(13점) ▲매체활용 홍보(11점) ▲대언론 홍보(10점) 등 모두 7개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다시 21개 세부 항목으로 나뉜다.

국정홍보처 관계자는 “평가 과정에서 대언론 홍보 비중을 높이면 부처 특성에 따라 노력한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면서 “평가항목을 세분화해 각 부처의 홍보역량이나 특성을 최대한 반영토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보업무 평가대상 기관은 모두 45곳이다. 기관 규모와 업무 특성에 따라 정책기관 24곳, 집행기관 21곳으로 구분된다. 정책기관에는 재정경제부 등 18개 부 단위 기관 모두와 기획예산처, 국가보훈처, 법제처,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위원회, 중앙인사위원회 등이 포함된다. 집행기관은 검찰청 등 18개 청 단위 기관과 국정홍보처,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청소년위원회 등이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06-9-14 0:0: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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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