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도에 따르면 올해부터 모두 750여억원을 들여 거북선 유람선 제작과 전라 좌·우수영 진(鎭) 복원 등 ‘명량대첩 현창사업’을 추진 중이다.
도는 내년까지 1단계로 명량해전 대첩지인 해남 우수영∼진도 벽파진 사이 울돌목 구간에 200명 승선 규모의 거북선 모형 유람선을 취항할 예정이다. 유람선은 실제 거북선의 1.25배(길이 43m, 너비 13m, 높이 8m)로 만든다. 제작비는 40억원을 투입, 최대 속력 20노트 이상으로 설계해 울돌목의 거친 물살을 헤쳐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러나 여수지역 시민단체가 이에 대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여수지역 ‘전라좌수영 복원위원회’측은 전날 전남도를 항의 방문하고 사업대상지를 거북선이 제작된 여수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시 명량해전에서는 거북선이 사용되지 않았고 오히려 거북선은 여수의 선소, 방각진, 좌수영 본영 등 3군데서 건조됐으므로 ‘거북선의 모태’나 마찬가지인 여수에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에 대해 “지난 8월 관련 사업용역까지 마쳐 이를 변경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이순신장군 관련 유적 복원에서 여수지역은 진남관을 비롯해 선소, 충민사 등에 국·도비를 지원해 꾸준히 정비 복원했고, 이번 용역에도 전라좌수영 정비복원 사업비 61억원이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광주 최치봉기자 cbcho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