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경기북부 지자체와 시민단체, 여야 정치권이 광역철도 건설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의정부·양주·포천시와 ‘8호선 의정부 연장 추진 시민위원회’‘신규전철 양주 추진 시민위원회’‘‘경기북부시민포럼’ 등 3개 시민단체, 이 지역 출신 강성종·문희상·정성호·고조흥 의원 등은 오는 18일 ‘(가칭)경기중북부 광역철도 신설연장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갖기로 최근 합의했다.
이 위원회는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및 시민단체 대표들이 추진위원이 되고 자치단체 철도담당 국장과 국회의원 보좌관, 시민단체 사무국장 등이 실무위원을 맡는다. 또 경기도 공무원 및 교통전문가 2∼3명으로 자문단을 구성, 광역철도 신설 연장을 관철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광역철도 신설연장은 경기 북부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다.1990년대 이후 택지개발로 인구가 급증했으나 사업지구별로 도로 위주의 교통대책이 수립돼 대량·대중교통수단의 핵심인 철도를 통한 광역교통대책은 크게 미흡했다.
경기 북부엔 현재 양주 옥정 신도시를 포함해 10개 택지개발지구와 뉴타운·산업단지·물류유통단지와 대학 이전 계획 등으로 오는 2012년에는 추가 교통량이 매일 도로통행 차량기준으로 35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또 미군 공여구역 1800만평과 주변지역 개발로 교통량의 급격한 증가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각 지역별로 자치단체,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각각 광역철도 유치에 나섰지만 가시적 성과는 못 얻었다. 광역철도 신설연장 추진위는 각 자치단체의 광역철도 유치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유치에 필요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해 관철한다는 계획이다.
의정부시는 지난달 한국교통연구원에 수도권 전철 의정부 연장노선 선정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을 통해 8호선과 7호선의 연장 등 그동안 제기된 광역철도 노선연장 구상을 모두 검토, 그 결과를 추진위에 제시할 예정이다.
서울 노원구와 지하철 4호선 연장을 추진하다 노원구가 남양주로의 4호선 연장을 결정해 난감해진 포천시도 추진위에 기대를 걸고 있다. 경기북부에서 최대 규모의 택지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양주시 역시 광역철도 유치가 시급하긴 마찬가지다.
앞으로 추진위원회 활동은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중앙정부를 상대로 광역철도 건설을 촉구하는 전방위 노력을 펴는 한편 지역에서 추진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 등을 강구할 전망이다.
국가기간 교통망계획(2000∼2019년),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안(2006∼2020년) 등엔 의정부∼포천∼철원을 잇는 복선전철사업과 의정부∼도농∼신갈을 잇는 ‘수도권 외부순환철선 철도’가 포함됐지만 구체적 계획이 없이 중장기 계획으로만 분류돼 있다.
의정부 한만교기자 mghann@seoul.co.kr
2007-7-10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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