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알레르기가 있어서 일부 생선, 고기를 하루에 100g만 먹이라는데 어떻게 해야 하죠.”(6살 아이를 데리고 온 30대 엄마)
“생선과 고기를 50g씩 번갈아가며 주세요. 생선 작은 것을 살코기 쪽으로, 고기는 버섯과 볶아서 주면 영양을 맞출 수 있죠. 탁구공 크기가 80g이니까 참고하세요.”(유진영 영양사)
#2
“표준 몸무게에 배도 안 나왔는데 왜 체지방 검사에서는 복부 비만이라고 나올까요.”(40대 직장인)
“규칙적인 식사를 안 하셔서 그래요. 음식이 불규칙적으로 들어오면 몸에는 음식을 지방으로 바꿔 저장하는 성질이 발달하거든요. 주로 앉아 있고 혈액순환이 안 되니까 더 쌓이죠. 싱겁게 먹고 자주 걸으세요.”(정현정 영양사)
17일 송파구보건소 1층에 있는 ‘식생활정보센터’를 찾아 영양사와 상담을 마친 민원인들의 표정이 밝아졌다.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정보를 얻은 듯한 개운함 때문인 듯하다.
●주민의 건강은 우리 손으로
송파구보건소에서 주민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은 사람의 얼굴에선 만족스런 표정이 역력하다.10㎡ 남짓한 규모의 식생활정보센터는 ‘좁지만 강한 공간’이다. 체지방, 키, 몸무게, 혈압, 시력 등을 무료로 측정하고 전문영양사로부터 영양상담도 받을 수 있다. 체형 진단과 평가, 식생활 진단과 개선책을 얻어가는 것은 물론이다.
하루에 커피를 30잔 마시는 카페인 중독의 40대 사업가도 이곳을 찾아와 문제를 해결하고 돌아갔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중·고등학생도 친구들과 삼삼오오 드나든다. 정 영양사는 “굶어서 체중을 빼는 것은 결국 다시 지방으로 돌아오므로 가능한 한 아침과 점심식사를 충실히 하고, 간단하게 해결할 때는 빵 대신에 삼각김밥처럼 밥으로 만들어진 것을 권한다.”고 설명했다.
●단돈 2만원으로 1년 건강체크
식생활정보센터를 찾은 민원인은 하루 70∼80명에 이른다. 민원인이 쉽게 찾을 수 있고, 상담이 무료인 데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호기심에 들른 사람이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은 당뇨나 알레르기 등에 따라 식단을 짜거나 다이어트 문제로 상담을 받을 목적으로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졌다.
단돈 2만원으로 1년에 100여개 항목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명품건강클럽’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다. 명품체력검사실에서는 최첨단 기구로 체성분·기초대사량·순발력·근력 측정 등을 하고, 간기능·혈액·소변 검사 등을 토대로 7명의 전문의에게 상담도 받는다. 저렴한 비용에 확실한 프로그램으로 서비스를 한 지 두 달 만에 320여명이 가입해 인기를 입증했다.
이달 들어 이런 명품 서비스를 들고 어린이집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영양교육’을 시작했다. 영·유아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다. 음식모형을 영양군대로 분류하고, 특수로션을 이용한 올바른 손 씻기 등으로 꾸며 재미와 교육효과를 높였다.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 건강을 지키는 세대별 식생활
*영유아를 위한 식생활
1. 생후 6개월까지는 반드시 모유를 먹인다.
2. 이유식은 성장단계에 맞추어 먹인다.
3. 곡류, 과일, 채소, 생선, 고기 등 다양하게 먹인다.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식생활
1. 채소, 과일, 우유 제품을 매일 먹는다.
2. 고기, 생선, 달걀, 콩 제품을 골고루 먹는다.
3. 건강체중을 바로 알고 알맞게 먹는다.
4. 위생적인 음식을 선택하고, 튀긴 음식과 패스트푸드를 적게 먹는다.
5. 아침을 꼭 먹고, 간식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6. 매일 밖에서 운동한다.
*임신·수유부를 위한 식생활
1. 우유제품을 매일 3회 이상 먹는다.
2.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3. 술은 절대로 마시지 않는다.
4. 임신부는 적절한 체중증가를 위해, 수유부는 모유 수유를 위해 알맞게 먹는다.
5.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성인을 위한 식생활
1. 채소, 과일, 우유 제품을 매일 먹는다.
2. 지방이 많은 고기와 튀긴 음식을 적게 먹는다.
3. 활동량을 늘리고 알맞게 섭취한다.
4. 술을 마실 때는 하루 1∼2잔 이내로 제한한다.
5. 세 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즐겁게 한다.
*어르신을 위한 식생활
1. 채소, 고기, 생선, 콩 제품 반찬을 골고루 먹는다.
2. 우유 제품과 과일을 매일 먹는다.
3.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4. 많이 움직여서 식욕과 적당한 체중을 유지한다.
5. 술을 절제하고 물을 충분히 마신다.
6. 세 끼 식사와 간식을 꼭 먹는다.
2007-9-18 0:0:0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