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 1) 다음 문장을 읽고 이 실험결과로부터 이 결론을 이끄는 데 있어 전제가 된 것으로서 적당한 것을 고르시오.
어느 기업에 있어 새롭게 개발된 2종류의 화학비료 X·Y 중, 어느 쪽이 보다 식물의 발육에 효과가 있는가를 조사하고, 어느 쪽을 상품화하여 매출해야 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해 실험을 하였다. 같은 식물을 두 가지 화분에 나누어 심고 각각의 비료를 3주간 지속적으로 주어 그 성장을 관찰하였는 바, 비료X를 준 식물 쪽이 비료Y를 준 쪽보다 더 성장하고 있음을 알았다.
☞ [PSAT실전강좌]논점의 분석과 논리적 판단 2(이론 및 실전문제) 바로가기
이 결과에 의해 비료X 쪽이 비료Y보다도 식물의 발육에의 효과가 높다는 결론을 얻었다.
(1) 식물의 성장은 3주간으로 비교할 수 있을 만큼 차이가 난다.
(2) 기업으로서는, 보다 효과가 높은 비료를 제조할 책임이 있다.
(3) 비료X 쪽이 만드는 데 보다 고도의 기술이 요청된다.
(4) 식물은 비료를 주지 않아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
(5) 보다 효과가 있는 비료 쪽이 잘 팔릴 것이다.
정답 : (1)
●주장의 약화
(예제 1) 다음 문장을 읽고 이 내용이 모두 사실이라고 하면 이하 중 어느 것이 이 의논에 대한 가장 유효한 반증이 될 수 있는가?
고령자는 시력이 약하고 또 운동능력 전반이 쇠약하므로 고령자에게 차의 운전을 시키는 것은 위험하다고 하여, 고령자의 운전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올해 지방의 한 도시에 있는, 차를 운전하는 고령자가 많은 지역에서 조사한 결과 고령자가 10㎞마다 사고를 일으킬 확률은 고령자가 아닌 사람이 10㎞마다 사고를 일으킬 확률의 전국평균보다도 낮았다. 그러므로 고령자의 운전은 고령자가 아닌 사람의 운전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 그 지역에서 차를 운전하는 고령자는 경찰서에 고령자이지만 운전한다고 하는 것을 신고할 것을 의무로 하고 있다.
(2) 고령자는 고령자가 아닌 사람에 비해 반사속도가 늦은 것이 통상이며 일반 인간과 함께 운전시키는 것은 위험하다.
(3) 고령자는 스피드를 내는 일이 적으므로 큰 사고의 당사자가 되는 일은 비교적 적다.
(4) 그 지역에서 고령자가 일으키는 사고의 비율은 5년 전에 비해 상승하고 있다.
(5) 그 지역은 인구가 적으므로 차가 그다지 많지 않고 한국의 전국적 평균에 비해 상당히 안전하다.
정답 : (5)
●주장의 강화
(예제 1) 다음의 글 속에서 나타난 모순된 뇌의 상태에 가장 적합하게 타협 지을 수 있는 문장을 고르시오.
인간의 뇌는 그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관이고 그것이야말로 온종일 활동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이 활동하고 있는 한 뇌도 활동하게 되는데, 그러면 뇌도 피로해진다. 그와 같은 뇌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이 수면이고 수면 중에는 뇌도 쉬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이 뇌가 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꿈을 꾼다. 그것은 옛날에 만난 친구의 꿈이라든지 아직 보지 못한 곳의 풍경이라든지 대개 황당무계한 이야기까지도 있다. 이와 같은 꿈을 꾸는 것도 뇌의 활동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1) 꿈을 꾸는 것은 뇌의 활동 중에서도 피로가 적다.
(2) 꿈을 꾸는 것에 의해 뇌의 피로가 회복되어 쉴 수 있다.
(3) 뇌전체가 쉬고 있다고 하더라도 꿈을 꾸는 기관 자체는 깨어 있다.
(4) 꿈을 꾸는 것과 뇌의 활동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5) 황당무계한 꿈을 꿀 때는 뇌는 쉬고 있지 않다.
정답 : (2)
이승일 에듀PSAT 연구소 소장
2008-1-10 0:0:0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