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자부담으로 전선 땅에 묻는 실정 안타까워
김은수 사장은 2006년 5월 사비 6000억원을 쏟아부어 공장 바로앞 전선 30m를 땅에 묻고 가로등을 보도블록 뒤편으로 옮겼다. 그랬더니 왕복 4차선 도로 폭이 14m에서 16m로 넓어졌다. 양편으로 하면 폭이 18∼19m가 나오는 데 돈이 없어 포기했다. 이렇게 한 뒤 폭이 크고 하중이 큰 블록을 최대 7배까지 많이 제작했다. 이전에 주문받지 못했던 중량 140t에 높이 8m 폭 15m짜리 블록을 제작했다. 월 매출은 5억원에서 10억원(1500여t)으로 늘었다. 다른업체들도 개별적으로 자기 돈을 들여 전선을 묻고 있는 실정이다. 돈을 더 벌 수 있다는 확신이 섰기 때문이다.
공장에서 블록을 대불항으로 수송한 뒤 선적해 경남 통영으로 보낸다. 이렇게 보내는 블록은 한 달에 16개에서 20개다. 이틀에 한번꼴로 200∼400t짜리 트레일러로 실어 나른다. 대불항까지 30분에서 1시간이 걸린다.2006년에 전선을 두번이나 자른 뒤 블록을 옮긴 경우도 있었다. 한번 자르는데 300만원씩 한전에 건네 줬다.
김 사장은 “연간 매출액 100억원대, 근로자는 150명인 우리 회사는 산단 내에서 비교적 작은 업체에 속한다.”면서 “수주물량이 넘쳐나고 있지만 여력이 없어 수주를 못하기 때문에 제 2공장 부지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 불편 해소 안되면 5년뒤엔 위기
서남중공업 김시건 사장은 “산단 내 수송로는 도로를 가로지르는 전선(횡선)은 땅속으로 대부분 묻혔지만 종적인 전선은 그대로 전봇대에 있다.”면서 “이것을 옮겨 달라고 했더니 자부담이라고 하더라.”고 푸념했다.
국내 굴지의 블록제작업체인 S,D, 또다른 S 등 3개사는 대불산단 내 블록제작 공장을 철수했거나 철수를 준비 중이다. 산단 특성상 대형블록을 만들 수 없어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분석을 내렸기 때문이다. 미래중공업 유동윤 사장은 “당장 기업들의 불편을 덜어 주지 않으면 5년 후에는 위기상황이 닥칠 수도 있다.”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특수한 배를 만들어야 하지만 도로 때문에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도 대불산단 공장에서는 국내에서 발주한 물량을 못따라가는 실정이다.
영암 남기창기자 kcnam@seoul.co.kr
2008-1-21 0:0:0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