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가 업무경험과 민원인 응대 노하우가 풍부한 6급 공무원들로 ‘친절 매니저’를 운영한다. 24일 구에 따르면 이달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친절 매니저는 모두 6명. 과거 민원실에 친절 도우미를 배치해 민원안내와 상담한 전례는 있지만 6급 직원으로 전담인력을 편성하기는 처음이다. 이들 친절 매니저들의 주요 임무는 ▲지체부자유·유아동반 민원인에 대한 안내·상담 ▲불만고객 발생시 심층상담 및 업무담당자와 직접 연결 ▲복합민원상당 및 민원서류 대필 ▲구정전반 건의사항 수렴 등이다.
민원인들에게 청결하고 편리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사무기기를 관리하고 민원실 청결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친절 매니저들의 임무. 민원인과의 상담내용은 일지를 작성해 이후 구 시책 추진시 적극 반영하게 된다. 민원인들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해 어깨띠도 착용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