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선임은 향후 공기업 개혁 방향의 바로미터가 된다는 점에서 타 공기업들도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 사장 공모에 들어간 기업은 코레일(철도공사), 코트라, 한국도로공사, 주택금융공사. 코레일과 코트라는 오는 15일까지, 도로공사는 14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주택금융공사는 18일까지 지원서를 받는다. 지난달 이해성 사장의 사표가 수리된 한국조폐공사도 조만간 사장 선임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공기업 CEO 자리는 그동안 전문성보다 ‘보은성’, 퇴직 고위 공직자들의 ‘자리보전용’으로 활용돼 왔다.
새 정부가 공기업 낙하산 인사 근절 방침을 밝혔지만 공모기간이 총선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어떤 구도로 전개될지 관심거리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총선결과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거나 누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공기업가에서는 총선 이후 응모자가 몰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역세권 개발 등 현안이 산적한 코레일은 정부 등에 힘을 넣을 수 있는 ‘영향력’있는 오너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철도 시스템을 이해한다면 금상첨화라는 희망이 더해진다.
전직 철도 공무원 출신인 K씨와 교통분야에 몸담았던 J씨와 또다른 K씨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공모기간이 많이 남아 예측하기 어렵지만 지원자가 10명은 넘지 않겠냐.”면서 “임원추천위에서 3∼5명을 선정해 국토해양부에 추천하게 된다.”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내부 승진 기대감이 높다. 공사 설립(69년) 39년간 내부 출신 사장이 배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공기업의 경영합리화와 및 효율화가 강조되는 것을 고려할 때 기업 CEO 임명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공기업 민영화의 사전적 조치로 해석된다.‘인사태풍’이 예고된다.
새 CEO 임명과 함께 공기업들은 본격적인 생존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원 감축과 외주화 등 업무 효율성 제고 및 몸집 줄이기 등 변화의 폭풍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코레일은 사장 선임에 맞춰 조직개편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기업 관계자는 “정부조직 개편처럼 공기업도 강력한 메스가 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긴장감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말했다.
이동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