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영산강 수질정화 등에 필요한 내년도 예산안을 확보하기 위해 도가 처한 절박한 상황을 야당의원들에게 호소하고 있다.
도는 10일 “최근 정부의 4대 강 정비사업 계획이 대운하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일부 국회의원들의 우려로 예산이 삭감될 위기”라고 말했다.
정종태 도 영산강프로젝트 TF팀장은 “영산강 프로젝트는 4~5급수로 떨어진 영산강의 수질을 개선하는데 목표를 두고 옛날 특산물을 실어 날랐던 수준으로 뱃길을 복원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이어 “호남 젖줄인 영산강은 이미 농업용수로도 사용할 수 없을 만큼 오염돼 수질 정화사업이 시급하고 뱃길복원은 한반도 대운하와는 거리가 멀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고 강조했다.
영산강 하류는 하구둑이 생기면서 물길이 막혀 겹겹이 쌓인 썩은 뻘(900만㎥)로 여름이면 숨조차 내쉴 수 없어 수질개선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 팀장은 “대운하 사업은 영산강 하구둑에서 나주를 지나 광주 송정리까지 배가 다니도록 강바닥을 6m까지 파내는 대규모 사업이지만 뱃길 복원은 기존 물길인 영산포까지만 3~4m로 준설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코리아정보리서치에서 영산강 뱃길복원에 대한 광주와 전남지역 여론조사 결과,찬성 34.8%,반대 22.3%로 지난 2월과 5월의 여론조사보다 찬성률이 크게 올라갔다.
무안 남기창기자 kcnam@seoul.co.kr
2008-12-11 0:0: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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