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서울까지만 이어지도록 계획된 경인운하 이용 한강 물류운송체계를 하남시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기도는 청와대에서 열린 경인운하 관계기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 계획을 보고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경인운하와 한강이 만나는 김포터미널보다 한강 하류쪽에 위치한 자유로 이산포 나들목 인근에 ‘이산포 물류터미널’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터미널을 통해 파주·고양 등 경기 북서부 지역의 물류를 한강과 경인운하를 통해 인천항으로 수송하고 킨텍스·한류우드와 연계, 관광 및 전시산업을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5000여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되는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 현 신곡수중보를 이산포터미널보다 하류 지역인 김포시 하성면 석탄리 인근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수중보가 이전하면 여객선 운항도 가능해 현재 조성 중인 한강신도시 주민은 물론 도와 김포시가 추진 중인 영상산업단지 ‘시네폴리스’ 이용객의 교통 편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조강포와 강령포, 마근포 등 김포지역 한강 하류에 위치했던 20개의 나루터와 포구도 복원, 인근 행주산성 등과 연계하는 등 관광자원화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서울 마포까지로 계획된 경인운하 이용 한강 물류운송 구간을 잠실수중보에 갑문을 설치해 중장기적으로 하남시 미사리 조정경기장 인근까지 연장하고 이곳에 대규모 물류터미널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해 주도록 정부에 건의했다.
경기도는 하남시에 한강 물류를 위한 터미널이 건설돼 인근 중부고속도로, 수도권외곽순환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건설 예정인 제2경부고속도로 등 육상 교통망과 연계되면 강원·충청권의 물류에도 도움이 돼 경인운하 건설효과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