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는 20일 불광천 산책로를 기존 4m에서 6m로 확장해 2m는 보행로, 4m는 자전거 도로로 조성하는 분리공사를 지난달 30일 마쳤다고 밝혔다. 또 구 청사 앞을 흐르는 홍제천산책로 정비공사도 올해말까지 마치기로 했다.
불광천과 홍제천 산책로는 은평·서대문·마포구 주민들의 주요 운동코스로 한강까지 이어진다. 특히 마포구 주민들의 경우, 도보로 30분이면 한강에 도착하기 때문에 평일에도 주변 직장인들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의 이용이 많다. 하지만 안전문제 때문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주민과 보행 주민 간 크고 작은 분쟁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마포구청에 근무하는 정명옥(39)씨는 “점심시간 때 산책을 위해 홍제천에 자주 나가는데 옆으로 쌩쌩 지나가는 자전거에 놀란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면서 “뒤에서 오던 자전거가 주행을 방해한다며 소리를 지를 땐 괜히 나갔다는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도 불만은 마찬가지다. 갑자기 진행로에 끼어든 보행자로 인해 위험한 순간이 자주 나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마포구엔 이같은 자전거 안전 관련 민원이 종종 들어온다. 산책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다 위와 비슷한 경험을 한 주민들이 구에 항의를 하는 것이다.
이처럼 산책로 안전 시비가 자주 불거지자 구는 불광천과 홍제천 산책로를 자전거족과 보행자 도로로 분리하게 됐다. 이를 위해 2008년 4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간 불광천 유수량 증대를 위해 상수도관을 정비하면서 산책로 분리공사를 같이 추진했다.
총 공사비는 29억원이 들었으며, 전액 시비로 지원됐다. 이 중 마포구를 지나는 도로 길이는 1560m이다.
또 구는 올해 안에 수색 전철역 부근 불광천에 약 3억원을 들여 양쪽 산책로를 연결하는 작은 다리도 만들 계획이다.
신영섭 구청장은 “지구 온난화를 늦추기 위해 자전거 타기를 권장하고 도로망을 확충하는 등 다양한 자전거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에 대해선 소홀하기 쉽다.”면서 “보행자와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 모두가 마음편히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백민경기자 white@seoul.co.kr
2009-5-21 0:0: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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