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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청주시는 최근 사무실마다 일괄 전원차단 시스템을 설치했다. 지금까지는 마지막으로 퇴근하는 직원이 일일이 전원이 켜진 프린터나 컴퓨터를 찾아 전원을 차단해야 했지만 이제는 간단히 사무실 출입구 옆에 설치된 버튼만 누르면 된다. 다음달부터는 점심시간 동안의 사무실 소등과 컴퓨터·프린터 끄기를 생활화하기 위해 점심시간 시작 2분 전에 안내방송을 실시하기로 했다. 점심시간에는 민원인 방문에 대비, 직원들이 교대로 사무실에서 근무를 해야 해 일괄 전원차단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는 또 다음달까지 화장실, 복도 등 업무에 지장이 없는 청사 공간에는 절전센서를 설치해 사람이 없을 때 전등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부서별로 ‘에너지 지킴이’도 지정하기로 했다. 에너지 지킴이는 불필요하게 켜진 동료들의 컴퓨터 등을 끄는 등 부서의 에너지 절약을 전담하게 된다.
청주 남인우기자 niw7263@seoul.co.kr
2010-01-19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