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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진단]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재양성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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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은 28일 지난해보다 약 4% 늘어난 1723억원의 예산에 대한 2010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눈에 띄는 것은 전체적인 사업 방향을 창의인재 육성에 맞췄다는 점이다.

컴퓨터그래픽(CG)과 입체(3D) 기술 등 문화기술(CT) 분야에 지난해보다 33% 늘어난 50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 등에 예산의 대부분을 쏟아붓는 것은 여전하지만, 예년에 견줘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란 것이 업계의 인식이다.

한콘진은 우선 창의인재양성지원사업에 23.1억원, 제작핵심인력양성에 66.8억원을 투입한다. 기업연계프로젝트교육에도 22.3억원을 배정해 콘텐츠 관련업 지망생들의 업계 연착륙을 돕기로 했다. 1인창조기업지원사업에도 2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한콘진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120억원 규모의 ‘2010년도 콘텐츠산업 기술지원사업(지정공모)’을 추진한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뿐 아니라,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연구개발도 같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특히 감성 관련 연구의 비중이 높아져, 콘텐츠의 기능성 평가를 위한 감성 측정 및 표준화 기술 개발 등이 처음으로 추진된다.

게임·영상·가상현실·공공문화 분야에 2013년까지 총 123억원이 지원되는 이번 공모는 정부에서 지정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가장 많은 지원금이 투입되는 사업은 융합서비스 분야의 ‘콘텐츠 기능성 평가를 위한 감성측정 및 표준화 기술’ 과제다. 진흥원은 이 사업에 4년간 해마다 15억원씩, 총 6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또 영상분야의 ‘2D 동영상의 고품질 3D 입체 동영상 변환 자동화 기술’ 과제와 ‘주-부 카메라 기반 실시간 입체영상 획득 및 보정, 합성, 제작기술’ 과제에는 12년까지 해마다 18억원이 지원된다.

앞서 22일 한콘진은 1억 3000만원대의 ‘콘텐츠 교육환경 분석 및 교육개선방안 연구’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냈다. 스토리텔링과 3D·CG 관련 교육계 현황조사, 산업계 트렌드 및 요구 직무능력 조사, 고급인력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이 연구과제다. 올 6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콘진이 인재양성에 관한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손원천기자 angler@seoul.co.kr
2010-03-0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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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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