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 관측 이래 가장 낮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최초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 지정된 ‘성동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혼인·출생신고의 기쁨, 사진으로 남기는 ‘종로네컷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젊은 작가와 주민 ‘문화예술 공감’… 송파청년아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권익위 “중앙부처 38곳 민원처리 준수율 99%”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앙부처 대부분이 정해진 기간 내에 민원을 처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9일 중앙부처 38곳의 올 2분기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이 99.2%라고 밝혔다.


이는 온라인 민원처리창구인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1분기(98.5%)와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2007년(93.9%)보다는 5.3%포인트, 2008년(94.2%)보다는 5.0%포인트 크게 증가한 수치다. 특히 전분기에 준수율이 부진하다고 지적받은 기관들의 준수율 상승폭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준수율이 94.3%에서 98.5%로 4.2%포인트 오른 것을 비롯해 관세청(4.2%포인트), 외교통상부(3.7%포인트), 대검찰청(3.5%포인트) 등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가보훈처, 식약청, 법제처, 통일부 등 12개 기관의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은 100%였다.

일각에서는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의 재임 기간 동안 유독 준수율이 높은 것을 두고 ‘실세 파워’가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후보자는 지난해 9월 권익위원장으로 취임해 올 6월까지 근무했다. 이에 대해 권익위는 “지난 4월부터 민원처리기간이 임박한 민원을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SMS 알림기능’을 구축해 운영한 것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유지혜기자 wisepen@seoul.co.kr
2010-08-20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