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탄천 제방도로 4차로로 확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송파, 롯데슈퍼타워 완공 대비 6대 교통대책 수립

송파구 신천동에 들어설 롯데슈퍼타워(제2롯데월드)가 안긴 가장 큰 골칫거리는 단연 교통문제다. 연면적 78만㎡로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의 7배, 국내 최대 복합쇼핑 시설인 영등포 타임스퀘어보다 2배 이상 넓다 보니 교통 혼잡은 불보듯 뻔하다. 실제 롯데슈퍼타워가 건설되면 상습 정체구역인 잠실 사거리에 6만대의 교통량 순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잠실역 버스정류장이 지하에?

송파구가 추진하는 부근 교통 개선대책은 6가지다. 우선 탄천변 제방도로를 2차로에서 4차로로 넓히고 일부 구간을 지하도로로 만든다. 송파대로의 교통량을 우회, 분산시키기 위해서다. 잠실주공 5단지에서 잠실철교 남단을 잇는 1.12㎞구간에 연결도로를 개설, 올림픽대로의 분산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또 잠실사거리 지하에 복합기능의 대중교통 환승센터와 공영주차장을 건립한다. 잠실사거리 주변에 정차하는 1000여대의 버스는 송파대로 지하로 끌어들인다. 지상부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송파대로에 지하 복합광장도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잠실지역 25개 교차로와 연결로에는 차선조정, 신호체계 개선 등 도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교통체계개선사업(TSM)을 진행한다.

사업지 주변의 교통정체 17개 지점에 가변전광판(VMS)을 설치, 교통정보 제공과 우회 경로 안내 등을 통해 원활한 교통소통을 지원하는 방안도 꾀한다. 이러한 6개 대책을 위해 롯데슈퍼타워의 시행사인 롯데물산이 총 3260억원을 부담할 예정이다.

●교통대책 TF 2015년까지 운영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롯데슈퍼타워 인근에는 위례신도시와 동남권유통단지, 보금자리주택단지 등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예상보다 큰 교통 수요가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적인 통제가 말처럼 쉽지 않다.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잠실 종합운동장~둔촌동 보훈병원)이 개통되고 위례성길과 성내천 간 도로 개통을 앞두고 있지만 이마저도 역부족이란 지적이다.

송파구는 추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교통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가동한다고 23일 밝혔다. 김찬곤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도시계획 및 교통 전문가, 도로전문가 등 16명으로 구성한다. 시행사인 롯데물산도 참여한다. 25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갖고 준공 1년 뒤인 2015년까지 상시 운영한다. TF팀은 사업지 주변 교통량을 상시 모니터한 뒤 추가 개선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양동정 구 녹색교통과장은 “장기간에 걸쳐 인근의 교통수요를 면밀히 예측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게 TF의 취지”라면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대책을 다시 검토하고, 다른 문제점이 있는지 상시 모니터를 한 뒤 추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1-02-24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