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日원전 폭발 남의 일이 아닐 수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일본 대지진에 따른 잇단 원자력발전소 폭발로 국내에서도 방사능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의 신규 원전 건설을 위한 부지선정 작업이 예정대로 진행됐다.<서울신문 3월 14일자 19면> 당초 예상됐던 원전 반대 단체들의 거센 반발은 없었으나 해당 지역 주민들은 향후 원전 유치로 인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원전 유치 중단하라”지난 8일 강원 삼척시 근덕면 번영회 사무실 앞에서 주민들이 ‘근덕면 원전반대투쟁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있다. 삼척 연합뉴스



한수원 신규 원전 부지선정위원회는 14일 유치 신청 지역인 경북 영덕과 울진을 차례로 방문해 후보지를 둘러보고 부지의 적정성과 환경성, 건설 적합성에 대한 평가 자료를 수집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현장 실사에는 전체 평가위원 10명 가운데 6명이 참여했으며, 나머지 4명은 추후 개별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정위는 우선 후보지 중 1곳인 영덕군 영덕읍 노물·석리·매장리 일대(330만㎡)를 찾았다. 이들은 미리 현장에서 대기하던 지질·환경성 사전 조사 용역업체 및 한수원 관계자로부터 용역 결과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후보지를 조사했다. 이들은 이어 영덕군청 회의실에서 김병목 영덕군수와 박기조 군의회 의장으로부터 원전 유치와 관련한 지역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다. 하지만 실사 작업이 진행 중인 동안 주민들은 일본 대지진의 사례를 들면서 불안감으로 술렁이는 분위기였다. 영덕읍 시가지에는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일본 원전 폭발과 실사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서성거렸다. 다만 반대 의사는 표시하지 않았다.

영덕읍 상인 김모(67)씨는 “일본 원전이 지진으로 잇따라 폭발하는 가운데 신규 원전 부지에 대한 실사까지 이뤄지니 섬뜩한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주민 박모(63·여)씨는 “영덕에 원전이 유치되면 일본의 원전 폭발이 남의 일이 아닐 수 있다.”면서도 “우리나라는 일본과 달리 지진이 잦지 않고, 또 영덕 인근인 울진과 경주에 원전이 가동 중인 만큼 우리도 원전을 유치해 지역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정위원들은 울진으로 이동해 신규 원전 후보지인 근남면 산포리 일대(679㎡)를 둘러보고 임광원 울진군수 등으로부터 군정 현황과 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참 등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그러나 울진사회정책연구소·울진참여자치연대·전교조울진지회 등이 중심이 된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 사람들 준비위원회’는 이날 울진읍 시가지 4곳에 ‘일본 원전 터졌다. 울진은 안전한가.’ 등의 문구를 새긴 현수막을 내걸어 원전 유치 반대 분위기를 조성했다.

영덕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11-03-15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