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권익위 ‘청렴교육’ 첫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직자가 더 적극적으로 청렴 실천해야” “부패라는 말 자체가 안 나오게 노력할 것”

“부패방지보다 더 적극적으로 ‘청렴’을 실천해야 한다.”

정부부처 청렴교육에 나선 백운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은 22일 보건복지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 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린 교육에는 복지부 과장급 이상 간부들이 참석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4급 이상 고위공직자에 대해 청렴교육을 실시한 첫날인 22일 서울 계동 보건복지부 강당에서 참석자들이 강연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백 부위원장은 부패 방지라는 사후적 대책도 중요하지만 공직자가 적극적으로 청렴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관기관이 많은 복지부의 특성상 ‘이익충돌’의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대목에서는 간부들의 시선이 집중됐다. 백 부위원장은 “예컨대 자신은 복지부 공무원인데 가족이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경우라면 ‘이익충돌현상’이 생기게 된다.”면서 “미국은 공적이익과 사적이익이 섞이게 되면 대가성이 없더라도 처벌한다.”고 말했다.

퇴직공무원의 취업을 제한하는 이유가 공사를 구별하지 못하는 공직자들의 구태를 막기 위한 조치라고 지적한 백 부위원장은 지난해 퇴직공무원의 부패건수가 1440건에 이른 것과 관련, “공무원의 내부청렴도가 최근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우려했다. 또 “사후처벌보다는 부패를 사전에 예방하는 장치들을 마련해 부패요인을 제어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에 참여한 김국일 복지부 의약품정책 과장은 “의약품 리베이트 근절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오늘 교육이 남다르게 다가왔다.”면서 “부패라는 말 자체가 나오지 않는 공직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석기자 ccto@seoul.co.kr
2011-03-23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