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경쟁률 고공행진 등 훈풍… 떴다방도 등장
대구 분양시장에 ‘떴다방’ 마저 등장했다.그동안 대구지역은 잇따른 미분양 사태에 휩싸여 ‘건설사의 무덤’이라는 말까지 들었다. 한때 미분양 아파트가 2만 가구를 넘어서 전국 최다를 기록하기도 했다. 삼성과 대우, 대림, 코오롱, SK 등 굴지의 건설사들도 대구에서는 두 자릿수 분양률을 기록하기 힘들었다.
그런데 변화가 일어났다. 지난 2일 문을 연 달서구 감삼동 ‘삼정 브리티시 용산’ 모델하우스. 모델하우스의 문을 열기도 전에 방문객 1만여명이 1㎞가량 길게 줄을 섰다. 지금까지 방문객수는 10만명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더구나 모델하우스 곳곳에는 파라솔이 설치됐다. 대구 전역의 중개업자들과 외지 떴다방들이 호객을 위해 세워 놓은 것이다. 떴다방이 대구 분양시장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2006년 이후 5년여 만이다. 이들은 모델하우스 방문객들에게 “당첨될 경우 수백만원의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며 연락처를 신나게 뿌렸다.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대구 아파트 분양시장이 이렇게 활기를 띤 것이 도대체 몇 년 만인지 모르겠다.”면서 “떴다방들이 길목을 선점하려고 파라솔 설치 장소 쟁탈전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산업이 지난달 분양한 수성구 범어숲 화성파크S 단지 오피스텔의 경우 지난 2일 100% 계약을 완료했다. 99실인 오피스텔 청약 평균경쟁률은 54대1을 기록했으며 1.7대1의 청약 경쟁률을 보인 아파트는 7일부터 계약을 시작한다.
포스코건설의 동구 이시아폴리스 더샵 2차 단지도 750가구 모집에 1300명이 청약을 신청, 1.7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또 지난달 말 청약을 마친 수성못 코오롱 하늘채 단지도 20평형대 청약 경쟁률이 3대1을 넘어섰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공급 부족 현상을 빚고 있는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분양시장이 재편된 데다 분양가격도 내려갔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1-06-07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