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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구의 파격 복지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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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상담통합콜센터·마을단위 봉사단 도입

“정부 기관에 직접 찾아가 마을 단위 민간 사회복지 봉사자 서비스를 도입하고 통합복지콜센터를 만들겠다고 했더니 ‘일 벌이지 말고 있으면 그냥 사회복지사 수를 늘려 주겠다’는 핀잔만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실망하지 않고 정부가 못하면 우리라도 나서서 능동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겠기에 직접 복지 정책을 만들었습니다.”


차성수(오른쪽) 금천구청장이 독산1동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게 안부를 묻고 있다.

3일 차성수 금천구청장의 파격적인 복지 실험이 시작됐다. 구는 올해부터 거동이 불편한 관내 노인, 몸이 아파도 약을 구하러 가기 어려워 고통스러워하는 장애인들을 직접 찾아가 돌보는 마을 단위 복지자원봉사단 ‘통통희망나래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발적 참여로 운영하기 때문에 총 60명을 운용하는데 한 해 교통비 등의 최소 경비(7200만원)만 필요해 예산 부담이 적다. 5월까지 총 12개 동 가운데 시흥5동의 봉사자 7명을 우선 선발해 시범운영한 뒤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복지 분야에 특화된 마을 단위 자원봉사단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지방자치단체 중 금천구가 전국에서 처음이다.

차 구청장은 “관내에 사회복지기관이 있지만 직접 방문하는 비율이 10% 수준에 그쳐 찾아가는 복지, 가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요즘 논쟁이 되고 있는 복지 예산의 총액을 올리는 부분도 맞지만 서비스 전달 체계를 개선하는 작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구는 오는 5월부터 복지서비스 상담에서 혜택까지 한번에 제공하는 ‘복지상담통합콜센터’도 도입한다. 실제 운영되면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최초다.

현재는 부서별로 복지사업이 나뉘어 있어 지자체마다 ‘전화돌림’ 현상을 빚는다. 차 구청장은“문제 해결을 위해 5년 이상 복지 업무를 담당한 공무원을 콜센터에 배치해 원스톱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글 사진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01-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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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