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티격태격하던 국립공원관리공단 - 산림청 ‘자연생태계 보전’ 손잡았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만나기만 하면 서로 으르렁대던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산림청이 장비를 함께 이용하고, 자연보전 공동사업을 벌이기로 하는 등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있다. 지금까지 두 기관은 일부 업무영역이 겹친 탓에 자주 충돌해 ‘밥그릇 싸움’이란 비난을 받아 왔다.

공원공단과 산림청은 고산지대 폐기물을 함께 처리하는 데 협력하고, 공동 학술조사와 정보교류 등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오대산국립공원 고지대에 있던 건축폐기물을 산 아래로 옮기는 작업을 두 기관이 소유한 헬기를 투입해 공동으로 처리했다. 운반한 건축폐기물은 산 정상부의 화장실을 철거한 폐콘크리트로 365t이나 된다.

화해 분위기가 조성된 데는 정광수 공원공단 이사장의 역할이 컸다는 평이다. 정 이사장은 산림청장을 역임한 경력으로 양 기관과의 협력을 강조해 왔다. 이런 결과 협력사업도 활발히 추진될 전망이다. 먼저 자연생태계 보전과 보호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백두대간 보전과 훼손지역 복원 사업을 함께 벌이기로 했다. 또한 산림재해 방지와 산림휴양 문화조성, 학술연구 조사 등을 공동으로 벌이기로 했다.

양 기관은 올봄 북한산국립공원에 확산되는 참나무시들음병 공동 방제작업을 벌였고, 다음 달부터 소백산과 변산반도국립공원의 일본잎갈나무와 리기다소나무 조림지 200만㎡에 대한 숲생태 개선사업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정광수 이사장은 “양 기관이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그동안 불필요한 경쟁 심리가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역량을 합쳐 산림과 국립공원 정책 효과가 배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진상기자 jsr@seoul.co.kr

2012-06-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