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계 市長 130명 찾을 여수 해상 실크로드 중심 항구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 유치 김충석 여수시장

“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세계적인 해양 도시로 부상한 전남 여수시가 이번엔 해상 실크로드의 중심 항구가 될 것입니다.”


김충석 여수시장

전남 여수시는 지난 10일 터키 가지안테프에서 열린 제7회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에서 7개 도시를 따돌리고 내년 10월에 열리는 포럼 유치에 성공했다. 일본, 파키스탄 등의 도시도 한두 번 이상 도전, 유치에 실패했지만 여수시는 첫 도전에서 성공했다. 다음은 김충석 여수시장과의 일문일답.

→실크로드 시장단 포럼에 대해 설명해 달라.

-이 포럼은 실크로드가 통과했던 지역의 국가와 도시 간의 경제·문화적 교류 확대 및 관광개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다. 초기에는 과거 실크로드가 속한 중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5개국이 중심이 돼 지난 2006년 첫 포럼을 열었다.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자원강국으로 떠오르자 전략적 필요성이 부각돼 현재는 유럽, 중동, 동북아시아에 이르는 30여개국의 주요 도시들이 참여해 규모가 확대됐다.

→유치 경쟁이 치열했다는데.

-당초 4개로 알려졌던 것과 달리 8개 도시가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헝가리 헤비즈시,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시, 중국 리자오·우루무치시, 미국 알래스카 앵커리지, 팔레스타인 가자시, 러시아 몰타공화국과 힘겨운 경쟁을 치러야 했다.

→여수시가 포럼을 유치한 의미는.

-여수박람회로 높아진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통해 사회간접자본(SOC)과 잘 갖춰진 고급 숙박시설, 컨벤션 시설 등을 활용해 남도의 외딴 지역이 다시 한번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여수 포럼은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 대륙을 잇는 기존의 실크로드의 개념에서 벗어나 앞으로 ‘해상 실크로드’라는 신개념을 확립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포럼 개최의 효과는.

-이번 포럼에 30개국 125개 도시에서 300여명이 찾아왔다. 각 도시 시장과 세계시민기구(WCO), UNDP 등의 책임자와 대사 및 각 분야 전문가 등이 찾아와 세계에 여수를 알릴 수 있다. 내년 여수 포럼은 40여개국 130여개 도시 시장을 비롯해 400여명이 5일간 여수시를 방문해 올해보다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는 이들과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우리 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

여수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11-1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