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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장 진입 교통망 시설 빠지거나 예산 삭감

강원 최대 이슈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가 준비 단계부터 비틀거리고 있다.

11일 강원도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정부의 각종 교통망 개설 사업이 대폭 삭제 또는 예산이 삭감되거나 지역 갈등이 여전히 남아 있는 등 본격 준비 단계부터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동계올림픽 관련 시설의 설치·이용 등에 관한 계획을 검토, 조정한 결과 경기장 시설 사업비는 당초 계획대로 반영됐으나 광역간선 교통망을 비롯해 보조 간선 교통망, 경기장 진입교통망 사업비는 정부보증사업과 유치 당시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 현장실사 때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부분 사업이 삭제됐다.

광역간선 교통망은 원주∼강릉 철도예산 3조 9411억원과 경의선∼공항철도 연계시설 3100억원, 제2영동고속도로 1조 5397억원, 동홍천∼양양고속도로 2조 3841억원이 반영됐다. 하지만 도가 요구한 영동고속도로 강릉IC 연장 사업비 1940억원은 삭감됐다. 특히 보조 간선 교통망과 경기장 진입 교통망 시설 대부분이 삭제돼 선수단의 원활한 경기장 이동과 올림픽 관람객들의 교통소통에 차질이 예상된다.

보조간선 교통망은 둔내에서 무이~ 간평~ 장평을 연결하는 국도 6호선 사업비 4138억원과 나전~ 마평 간 국도 59호선 1650억원, 두능∼연곡 1065억원만이 당초 계획대로 반영됐을 뿐 횡성∼둔내 1300억원, 진부∼두능 1960억원을 비롯해 영월∼방림 2018억원 등 계획했던 13개 도로망 구축 사업이 삭제됐다. 또 경기장 간 원활한 이동을 위해 경기장 진입 도로 18개 구간을 개설하려 했지만 대관령∼성산, 금당∼상안미, 신기∼대기, 무이∼생곡 등 나머지 9개 구간 사업은 반영되지 않았다.

부대시설인 국제방송센터를 비롯해 메인프레스센터, 코스탈 미디어센터, 개·폐회식장, 급수체계, 올림픽아트센터 사업도 예비타당성 조사 및 총사업비 협의 등 사전이행 절차 미이행으로 삭제됐다. 이 밖에 올림픽 주무대가 될 알펜시아리조트의 정부 매입을 통한 유동성 위기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고 경기 분산 개최를 주장하는 원주와 횡성지역 주민들의 여론도 여전히 불씨가 남아 있다.

강원도 동계올림픽추진본부 관계자는 “올림픽이 채 4년도 남겨 놓지 않아 준비할 게 많은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관심이 따르지 않고 내부적으로도 수습해야 할 일이 산적해 성공 개최까지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3-04-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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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