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충북, 지자체 평가 6개 분야서 최고 등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개 시·도 우수 평가 받아

안전행정부는 국가위임사무와 국고보조사업, 주요 국가시책 등의 성과에 대한 2012년 지자체 합동평가를 실시한 결과 부산과 충북 등 7개 시·도가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부산과 인천, 대전이, 도는 충북과 전북, 경북, 제주가 각각 합동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반면 전남과 서울 등의 평가는 낮았다. 두 지자체는 9개 평가 분야에서 가장 낮은 ‘다 등급’이 각각 8개와 7개로 나타났다. 가장 우수한 ‘가 등급’을 받은 항목은 서울이 문화관광 분야, 전남은 지역경제 분야 등 1개에 머물렀다. 충남과 경남도 ‘다 등급’이 6개였고 ‘가 등급’은 1개에 불과했다.

반면 충북은 일반행정·보건위생·지역경제·지역개발·문화관광·환경산림 6개 분야에서 ‘가 등급’을 받았고 ‘다 등급’은 한 건도 없어 성적이 가장 좋았다. 다른 6개 지자체도 4개 분야에서 ‘가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민간 및 연구기관, 학계 등 전문가 131명으로 구성된 합동평가단이 9개 분야 38개 시책을 중심으로 가~다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 올해는 공공근로사업 참가자 등 1296명을 대상으로 사회통합과 일자리 창출, 안전사회 건설, 서민생활 안전 등 중점과제 분야 4개 시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함께 시행했다. 안행부는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각 지자체에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우수 지자체에는 정부포상과 함께 재정 인센티브가 지원된다.

안석 기자 ccto@seoul.co.kr

2013-09-2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