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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민원안내’ 보이스피싱 피해 상담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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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1815건으로 22.8% 늘어

국민권익위원회는 올해 2분기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피해 상담건수가 1분기에 비해 22.8%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피해 상담건수는 지난해 3분기 4536건에서 4분기 2892건, 올해 1분기 1478건으로 감소하는 추세였지만 2분기에 1815건으로 다시 증가했다. 피해액도 1분기(2억 350만원)보다 16.1% 증가한 2억 7300만원이다. 요금이 미납됐다며 입금을 요구하는 수법으로 KT를 사칭하는 경우가 전체 상담건수의 56.7%인 1030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 검찰과 경찰을 사칭하는 사례도 1분기(129건)에 비해 42.6% 증가한 184건에 달하는 등 고전적인 수법이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미싱(문자 결제 사기)의 경우, 법원이나 우체국을 사칭해 출석요구서나 등기가 반송된 것처럼 꾸미는 경우가 많았고, “인터넷 댓글 명예훼손 형사사건에 연루됐다”며 사건 조회를 유도하는 내용도 있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4-07-29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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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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