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서울역 고가 심의 보류, 정치적 의도 의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결과 상관없이 11월 교통 차단… 경찰 “사고 위험 높아 내린 조치”

서울시가 ‘서울역 고가 7017 프로젝트’와 관련해 경찰에서 교통안전심의를 두 차례나 보류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시는 경찰의 심의 결과에 상관없이 오는 11월 서울역 고가의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할 계획이다.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2일 “경찰의 연이은 교통안전심의 보류 결정으로 정상적 사업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빚은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한다”며 “서울지방경찰청의 지적 사항을 보완해 이달 중 교통안전심의를 재상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경찰청은 지난달 26일 교통안전심의를 열고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 조성 사업에 따른 교통대책이 부족하다며 보류 결정을 내렸다. 지난 7월 28일에 이어 두 번째다.

시는 고가 공원화 사업으로 예상되는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해 서울역 교차로에 남대문시장 방향 좌회전신호와 염천교 방향 우회전신호를 신설하는 등 교통체계 개편을 계획 중이다. 시는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과 상관없이 차량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이 부시장은 “서울역 고가 전체 안전등급은 D등급이지만 교각 받침 등 일부 시설은 E등급으로 사고 가능성이 높다”며 “안전상의 이유로도 통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경찰의 보류 결정에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김인철 서울시 대변인은 “교통안전심의에서 남대문시장 상인의 반발 대책 등 월권으로 판단할 만한 요구가 있었다”며 “정치적 의도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시의 다른 관계자는 “정치적으로 영향력이 커지는 박원순 시장에 대한 견제구가 아니냐”고 말했다. 경찰은 “현재 서울시가 내놓은 대책은 사고 위험이 상당히 높다”면서 “정책적 판단에 의해 내려진 조치”라고 반박했다. 한편 시는 지난달 문화재청 측이 ‘서울역 고가 프로젝트’를 부결시킨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세부 설계를 바꿔 조만간 심의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9-0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