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이디어 쑥쑥’ 주민 손으로 꽃피는 지자체] 지어주세요, 장위동 새 마을 새 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성북구, 도시재생 사업

성북구는 9일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장위동을 주민이 행복한 마을로 만들기 위한 답을 주민참여에서 찾겠다고 밝혔다. 장위동은 2005년 서울 최대 규모의 뉴타운으로 지정되었으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지난해 뉴타운에서 해제됐다. 40년 전 붉은 벽돌로 지은 단독주택단지가 그대로 남아 있는 성북구의 대표적인 노후 주택지역이다.

구는 장위동 주민협의체가 제시한 도시재생사업 아이디어를 서울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주민협의체는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구와 주민 간의 다리 역할도 한다.

현재 주민협의체는 61명이 활동 중이며 장위1동에 살거나 사업장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구는 주민협의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역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이끌어 내고자 넉 달 동안 모두 여덟 차례의 워크숍을 진행한다. 워크숍에서 나온 의견이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반영된다.

장위동 장곡시장에 빈 점포를 빌려 주민 소모임을 위한 공간 및 집수리 지원 역할을 할 주민사랑방도 만들었다. 찾아가는 도시재생 사업 설명회도 계획했다.

장위 12, 13구역 한가운데에 있는 장위 도시재생 지원센터가 도시재생 사업 현장의 중심이다. 김자영 고려대 건축학과 교수가 도시재생사업을 총괄하고 구청 직원, 마을공동체 코디네이터,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 관계자 등이 항상 머물며 주민들을 지원하고 있다. 김영배 구청장은 “노후주택을 무조건 철거해 새로 아파트 등을 짓는 도시개발이 아니라 지역민이 계속 살 수 있도록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09-1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