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00쪽 책 한권에 마포구가 다 있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서관 위치 등 ‘구정 현황’ 발간

마포구가 지역 현황을 백과사전처럼 꼼꼼히 엮은 책을 내놓았다. 어린이집, 도서관 정보 등 주민들이 관심 있을 만한 정보도 여럿 담겼다.

구는 2일 지역 전반의 분야별 현황과 통계를 정리한 ‘2016년 구정현황’을 발간했다. 200쪽 분량인 이 책에는 1944년 서대문·용산구의 일부 지역이 분리돼 마포구가 생긴 이후 최근까지의 역사는 물론 행정구역도, 재정 규모, 인구·가구·주요 시설 등 일반 현황이 실렸다. 또 자치행정, 복지행정, 세무, 교육, 교통 등 구 행정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가 모두 담겼다.

주민을 위한 정보도 많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지역 내 도서관이 어디 있고 각 도서관의 특징은 무엇인지 문의를 많이 하는데 구정 현황 책자를 보면 관련 내용이 모두 있다”고 말했다. 또 어린이집과 경로당 등 복지시설의 위치와 연락처 등도 실렸다.

국내외 관광객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마포 지역의 관광 정보도 실렸다. 책은 마포의 대표 관광 코스로 ▲홍대 코스 ▲상암 코스 ▲합정 역사 코스 ▲도화·용강 코스 ▲야간 코스 등을 꼽으며 하늘·노을공원, 비보이공연장, 절두산순교 성지, 한강공원 등 꼭 들러야 하는 관광지를 소개했다.

구정 현황은 구 홈페이지(www.mapo.co.kr)에 전자책(e북)으로 게시돼 시민 누구나 쉽게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또 종이책 형태로 구청과 동주민센터, 관계기관 등에 배포해 실무자가 업무를 볼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조주연 구 기획예산과장은 “이 책은 행정 전반의 현황을 파악해 미래의 행정수요를 예측하는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02-0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