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5개區 중 17위 차지… 미스터리 쇼퍼로 민원 만족 높여
특히 금천구의 1위가 눈길을 끄는 것은 2013년 평가에선 하위권인 17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2년 사이 어떤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구는 먼저 민원 대응부터 바꾸기로 했다. 미스터리 쇼퍼(고객을 가장해 매장 직원의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사람)를 활용해 전화와 방문 민원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했다.
또 지역의 중소기업과 사회적기업 지원을 위해 물품 구매 시스템을 체계화했다. 청소년 사업으로는 민·관 합동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금천가디언’과 청소년이 참여하는 ‘희망정책토론회’, 대학생이 멘토가 돼서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형·동생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 구 관계자는 “정부가 좋은 평가를 해 준 것도 기쁘지만 주민들이 해 주는 칭찬이 기분 좋다”고 말했다.
구는 지난해 12월 서울시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자치구 민원 부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5 자치구 민원 응대 서비스 평가’에서 방문 민원 응대 분야 최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 또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 평가에서도 전년보다 52위 상승한 전국 13위에 올랐다. 특히 외부 청렴도는 전국 1위를, 내부 청렴도는 전국 33위를 기록했다.
행정이 바뀌니 주머니도 두둑해졌다. 구는 이번 평가로 8000만원을 인센티브로 받았다. 차성수 구청장은 “혁신에 저항하기보다 주체가 된 1000명 금천 공무원들이 만들어낸 성과”라면서 “이번 1위에 만족하지 않고 연패를 노리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2-0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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